티스토리 뷰
목차
일상생활이 어려운 취약한 노인에게 적절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보장하고 노인의 기능과 건강을 유지하며 노후화를 예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서비스 대상
65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초연금 수급자 중 독거노인이나 손자녀 등 돌봄이 필요한 노인을 대상으로 한다. 신체적, 정신적, 사회참여적 영역의 취약요인을 조사하여 대상자를 선정한다
서비스 내용
노인 돌봄 서비스는 안전 지원, 사회 참여, 생활 교육, 일상 생활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는 방문형과 외래형(집단 프로그램)으로 제공되며, 대상자별 돌봄 요구와 필요에 따라 서비스의 내용, 시간, 주기 등이 결정된다.
안전 지원 서비스에는 방문, 전화, ICT를 통한 안전 확인 및 정보 제공, 생활 안전 확인 등이 있다.
사회 참여 프로그램은 여가 활동, 평생 교육 활동, 문화 활동 등을 통해 사회적 고립을 예방하고 사회적 관계를 개선한다. 생활 교육은 신체 건강과 정신 건강 분야로 나누어 영양 교육, 보건 교육, 우울 예방 프로그램, 인지 활동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일상 생활 지원 서비스는 외출 및 가사 지원을 통해 노인의 일상 생활을 돕는다.
특히 은둔형·우울형 노인을 대상으로 개인별 맞춤형 사례관리, 그룹 활동, 우울증 및 약물치료 지원 등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 이용
시·군·구는 지역의 노인인구와 복지서비스 인프라를 고려하여 지역시행기관을 선정하여 위탁한다.
전담사회복지사 및 생활지원업체가 수행하며, 사용료는 무료이다.
노인 돌봄 서비스는 지역 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민간 후원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노인의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지원하고 주거 개선, 건강 지원 등의 부가적인 혜택을 제공한다.
서비스 신청방법
노인돌봄서비스는 본인뿐만 아니라 친족, 이해관계인, 단체, 읍면동 공무원 등도 신청할 수 있다.
친족에는 배우자, 8촌 이내의 혈족, 4촌 이내의 친족 등이 있다.
이해관계인은 친족을 제외한 이웃 등 기타 특수관계인을 의미한다.
신청자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다.
방문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며, 서비스 대상자가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 대리 신청도 가능하다.
부득이한 사유로 직접 방문이 어려운 경우 전화, 우편, 팩스 등으로 신청할 수 있다.
이 경우 신청서에 필요한 서류를 첨부하여 제출해야 한다.
제출 확인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전화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경로도 있다. 복지로 사이트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읍·면·동 공무원이 직권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신청인의 동의를 얻어 서면으로 대신 신청할 수 있다.
이는 공무원이 직접 신청인의 상황을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신청 절차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대리신청 시 신청서(읍·면·동 행정복지센터 구비), 신청인의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국가유공자증 등), 신청인의 신분증이 필요하다.
공무원이 직권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위임장이 필요하지 않다.
신청이 접수되면 동 주민센터에서 1차 면접을 실시한다.
이후 서비스에 대한 조사와 검토를 통해 대상자를 결정하고, 노인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수행하는 기관에서 대상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처리 기간은 신청 접수일로부터 30일 이내이다.